이웅 한국관광공사 방콕지사장 "한국관광의 매력을 알리는데 더 힘쓰겠습니다”

이웅 한국관광공사 방콕지사장

“55만명 태국관광객 유치 목표, 

 한국관광의 매력을 알리는데 더 힘쓰겠습니다”



-우선 한국관광공사가 하는 일을 말씀해 주시지요


▲한국관광공사는 1962년에 설립이 됐습니다. 주된 업무는 해외에서 외래객들을 한국으로 많이 유치하는 업무구요. 국내에서 우리 내국인들의 국내 관광 활성화를 위한 여러가지 사업들을 펼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서브스마일 확충을 위해서 인프라 구축이라든지 관광종사원 교육이라든지 관광지 개발이라든지 이런 것 들을 주로 하고 있고, 해외에서는 30개 해외지사를 통해서 각 국에 국민들이 한국에 방문할 수 있게 여행사들을 지원하고 광고도 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한국여행은 4개월 동안 계속 인기입니다. 봄에는 꽃, 여름과 가을에는 한국의 산천, 쇼핑, 과거의 겨울에는 인기가 덜했는데 인기가 점점 더 많아지는 겨울 여행이 요즘에는 더 화두입니다.




-태국의 한국관광에 대한 현재의 현황 및 향후 잠재력에 대해


▲우리 방콕지사의 주시장은 태국입니다. 참고로 미얀마, 라오스는 관할국 시장으로 되어 있습니다. 태국시장은 인구가 6,800만명이고, 경제성장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시장이기 때문에 해외 여행객 숫자도 점차 늘어날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현재 700만명정도의 해외여행객이 있는데, 올해 50만명정도가 한국을 방문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근거리 시장에서는 싱가포르, 말레이시아가 태국사람들에게 인기지만, 중거리 시장에서는 한국과 일본이 제일 인기 있는 목적지 입니다. 


앞으로 한국은 일반 여행 상품을 통해서 오는 태국인 뿐만 아니라, 한류로 인한 개인여행자들의 증가, 기업 인센티브 여행이 굉장히 인기입니다. 한국의 경제발전과 선진화된 모습을 보고싶어하는 기업체들의 답사여행, 인센티브 여행으로 한국을 앞으로도 많이 방문하게 될 것으로 생각되어서 한국여행 규모는 앞으로 점점 더 커질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평창올림픽을 중심으로 한국관광에 대해 설명해 주신다면


▲평창올림픽 전후로 해서 저희가 한국 겨울의 매력을 태국시장에서 많이 어필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태국사람들이 한국의 겨울을 제일 좋아하게 되고, 겨울 상품으로 스키 리조트를 많이 방문합니다. 강원도와 경기도 쪽에 스키 리조트를 많이 방문해서 스키와 썰매 페스티벌을 엮은 상품들을 많이 구매합니다. 특히 요즘 인기 있는 축제는 화천 산천어축제 라든지 용평 스키페스티벌 이라든지 이런 것 들이 인기가 많습니다.


평창올림픽으로 인해서 한국의 이미지가 훨씬 나아졌고, 더 인기를 얻게 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한국관광공사 방콕지사의 앞으로의 계획을 설명해 주신다면


▲태국사람들의 예전에 해외 인기 여행지는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정도였는데 근래에 일본이나 대만이 무비자제도를 시행하면서 우리 한국과의 경쟁이 훨씬 더 치열해졌습니다. 


우리 방콕지사에서는 내년에는 개인 여행자들을 특별히 더 유치할 계획에 있습니다. 개인 여행자들은 정보가 제일 중요한데 온오프라인을 통해서 한국 관광의 매력과 자세한 여행 정보들을 좀 더 가깝게 제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여행사들이 즐겁고 재미있는 프로그램들을 많이 만들어서 태국사람들을 많이 유치했습니다. 그리고 태국내에 글로벌 기업과 대기업들이 많이 있는데 기업들의 직원들이 한국포상관광 여행을 할 수 있도록 지원으로 한국 포상관광 여행을 할 수 있도록 저희가 지원을 더 많이 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언론사와 블로거, 유튜브 등의 솔루션 인풀루엔서(영향력 행사자, Influencer)들을 대량으로 한국에 초청을 해서 온오프라인 등이 한국여행과 매력을 더 알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특별히 내년에는 한태외교 60주년 인데요. 기념으로 한태 관광연합 세미나라던가 한태 공공기관 한국주간 페스티벌들을 교육중입니다. 


올 12월 말까지 한국 겨울관광 붐이 일고 있는데 50만명 돌파가 예상됩니다. 우리 지사에서는 올해 50만명 뿐만이 아니고 내년데도 10% 이상 증가한 55만명 정도를 목포로 태국인들의 한국방문 유치를 위해서 열심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약력]


▶학력

▷2004 한양대학교 국제관광대학원(관광정책), 석사

▷1989 한국외국어대학교 (서양어대 러시아어학), 학사

▷1982 전주 영생고등학교 졸업


▶경력

▷2015. 8 ~ 방콕 지사

▷2012 ~ 2015 경영지원실 경영지원(총무부)

▷2011 통일부(통일교육원) 파견

▷2006 ~ 2008 모스크바 지사

▷2004 ~ 2005 블라디보스톡 지사(교육/지사 설립)

▷1999 ~ 2001 토론토 지사

▷1995 ~ 1998 홍보처

▷1991 ~ 1995 한국관광공사 행사처(1994한국방문의해 행사)

▷1989 ~ 1991 삼성전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