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 접종 혼잡도 전국 최고, 예약자 불편 등 부작용 예상
2분기 대상 65세 이상 고령층 ‘온라인 예약’ 힘들어 대책 시급
더불어민주당 이형석 국회의원(광주 북구을)은 17일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행정안전부 업무보고에서 “26일부터 시작되는 코로나 19 백신 접종이 순조롭게 진행돼야 집단면역이 이뤄지고 궁극적으로 국민 모두가 일상을 되찾게 된다”면서 “행정안전부는 각 지역별 여건을 고려해 총력 지원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이 의원은 지역의 인구밀도와 의료기관 위치에 따라 예상 백신 접종 대상자 규모가 천차만별이어서 이를 고려한 맞춤형 지원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최근 국토연구원이 만 65세 이상 고령자를 대상으로 독감백신 접종 지정의료기관의 잠재수요를 분석한 결과, 광주광역시의 경우 예상 접종자가 700명 넘는 의료기관 비중이 38%에 달해 혼잡도가 전국에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로 인해 백신접종 혼잡은 물론 접종 대상자가 장시간 대기하거나 주어진 기간 내 백신을 맞지 못할 가능성도 제기되었다.
이 의원은 혼잡 우려를 불식시킬 수 있도록 사전대응책이 마련되어야 하고, 무엇보다 지역별 재정 소요 등 제반 여건을 고려한 특별재정 지원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강력히 주문했다.
이에 대해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은 “(접종 관련 자치단체의) 예산이 부족하지 않도록 철저히 준비하겠다”면서 “특히 혼잡도가 높게 나온 광주지역 상황을 검토해 접종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다”고 답변했다.
이 의원은 2분기에 본격적으로 실시되는 65세 이상 고령자 대상 백신 접종도 신청과 안내, 접종, 사후관리까지의 과정이 보다 안전하고 또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맞춤형 대응책을 강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부가 발표한 접종계획에 따르면, 2분기 접종 대상자인 65세 이상 어르신들의 경우 1분기 대상자와 달리 개별적으로 질병관리청에서 운영하는 온라인 사이트나 전화로 예약을 해야 한다. 그런데 65세 이상 고령자는 디지털 매체 활용능력이 상대적으로 낮아 예방접종 예약은 물론 접종시간이나 장소와 같은 필수 정보를 정확히 제공받지 못할 수 있어 대책이 필요한 상황이다.
행정안전부는 원활한 백신 접종 정보제공을 위해 현재 시범운영 중인 모바일 기반 대국민 민원 서비스인 ‘국민비서’(카카오톡, 토스 등의 어플을 활용한 챗봇 민원상담 서비스 제공)를 활용, 2분기 접종이 시작되는 4월부터 접종 예약 시 개인정보 제공에 동의한 국민들에게 백신 접종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그러나 해당 서비스는 이미 접종 예약을 한 사람들에 대한 사후적 정보제공에 그치는데다, 모바일 어플 활용에 능숙하지 않은 고령자에게는 실효성이 낮은 서비스라는 지적이다. 게다가 시범 운영 중인 챗봇 서비스가 간단한 키워드 질문에 대해서도 동문서답을 하는 등 서비스 품질 개선이 시급한 상황이다.
국회=오풍균 기자 mykoreakr@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