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가’하면 딱 떠오르는 이미지가 있죠?
정적인 자세로 바르게 앉아 두 눈을 감고 명상하는 모습 혹은 몸을 이리저리 꼬고 다리를 어깨 위로 올리는 등 기이한 포즈로 유연성을 자랑(?)하는 요기의 모습을 연상하기 쉬운데요, 그렇다면 몸이 뻣뻣해 이런 동작들을 하지 못하는 사람은 요가를 할 수 없는 건가요?
안녕하세요. 몬트리올 요가강사이자 유튜버(YOGA SONG - HAYEON)의 송하연입니다.
일단 유연하지 못한 사람도 유연해질 수 있다는 걸 지난 10년간의 티칭경험을 통해 또 저 본인 자신의 몸의 변화를 통해 자신있게 말씀드릴 수 있구요, ‘아직’ 유연하지 못한 나의 몸을 조금 부드럽게 하기 위해 요가한다고 생각하고 부담없이 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뻣뻣하게 굳은 몸을 매일 스트레칭해주신다면 짧게는 1주일만에 확실히 달라진 몸의 변화를 경험하실 수 있을거에요. 그래서 이번 주는 아침에 일어나자하면 온몸이 시원하게 열리는 굿모닝 요가동작들을 준비해봤는데요, 제 유튜브 최근 영상 중, FRESH START- Best Morning yoga영상을 찾아 보시면 오늘 알려드릴 두 동작 외에도 다양한 요가자세를 쉽게 배우실 수 있을 거에요. (유튜브 검색창, YOGA SONG – HAYEON 을 검색, 구독과 알림 설정도 함께 해주세요)
오늘 배울 첫번째로 배울 동작은 워리어 변형자세입니다.
양손을 하늘로 올렸던 자세에서 등뒤에서 깍지끼는 변형된 동작은 타이트한 어깨를 열어주고 구부정한 자세를 교정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STEP 1.
견상자세에서 오른발을 앞으로 보내 무릎을 구부려줍니다. 뒤 다리는 편 상태를 유지해주세요.
STEP 2.
두 손을 하늘 위로 보낸 후, 팔꿈치를 구부려 뒤에서 깍지를 껴줍니다. (영상을 반드시 참조해주세요)
STEP 3.
숨을 크게 들이쉬며 가슴을 하늘을 향해 올려 활짝 펴주세요.
POINT!
이때 복부를 등쪽으로 수축해 허리가 다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STEP 4.
내쉬는 숨에 천천히 상체를 앞으로 숙여줍니다. 깍지낀 손을 등에서 멀리 보낼수록 어깨와 가슴이 더 열리는 걸 느끼실 수 있을거에요. 깊은 호흡으로 잠시 머무러주시고 준비되었을때 반대쪽도 같은 방법으로 해주시면 됩니다.
두번째는 피라미드자세입니다.
컴퓨터 앞에 앉아있는 시간이 많은 분들에게 특히 좋은 동작인데요, 이처럼 타이트해진 허벅지 뒤를 수시로 스트레칭해주면 허리통증을 예방, 완화해주기도 합니다.
STEP 1.
견상자세에서 오른 다리를 앞으로 가져가 런지자세를 취해줍니다. 오른 무릎은 사진과 같이 구부리고 뒤에 있는 다리는 펴주세요.
STEP 2.
천천히 구부린 앞 무릎을 펴서 허벅지 뒤, 즉 햄스트링을 스트레칭해줍니다.
STEP 3.
가슴은 앞으로, 어깨는 뒤로 보내 등을 곧게 펴주세요.
POINT!
햄스트링이 타이트하신 분은 집에 있는 두꺼운 책(요가블럭 대용)을 손 밑에 받쳐주시면 등을 펴기가 조금 쉬우실 거에요.
*더 많은 동작이 궁금하다면..
Fresh Start영상 보시면서 따라해보시고, 궁금한점은 영상 하단 댓글란을 이용해 꼭 남겨주세요. 앞에서도 말씀드렸듯이, ‘몸이 뻣뻣해 요가 못해.. 가 아니라 뻣뻣하니까 요가좀 해야겠다’ 로 생각을 전환시켜 마음 편하게 시작해보세요. 물론 작심삼일이 아닌, 매일 무언가를 꾸준히 해나가는데에는 끈기와 의지 또 원동력이 필요한데요, 함께 할 수 있는 가족이나 친구가 있다면 서로 격려해가며 같이 하셔도 정말 좋을 것 같아요. 이와 함께 매주 저의 유튜브영상과 칼럼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희망합니다. 그럼 이번주도 정말 건강하고 행복하게 보내시길 요가쏭이 응원하겠습니다.
송하연, 요가티처/요가풀니스라이프 (Yogafulness Life) 대표
유튜브검색창에 ‘YOGASONG-HAYEON’
http://bit.ly/SubscribeToYogaso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