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데일리피플 | DailyPeople

2-1. 박종범 월드옥타 회장선거 후보 출마의 변

22대 월드옥타 회장후보, 박종범과 권영현 후보로 압축...오는 10월 26일 투표 
광주 살레시오고 1년 선후배 간의 경쟁...관전 포인트
 
<편집자 주>
전세계 재외동포 한인경제인단체인 ‘세계한인무역협회(WORLD OKTA, 이하 월드옥타)’의 22대 차기회장 선거에 박종범(66) 상임이사와 권영현(65) 미국 동부지역 부회장이 최종 출마를 선언, '제27차 세계한인경제인대회'(10월 24∼27일)가 열리는 경기 수원 컨벤션 센터에서 10월26일 결정되게 됐다.
 
광주 살레시오고 1년 선후배 관계라는 점에서 특이점을 보이고 있는 두 후보는 조선대와 동국대를 각각 졸업 했다.

박 후보는 오스트리아 빈에 본사를 둔 영산그룹 회장으로 차량부품제조, 플랜트, 무역 등을 하며 20개국에 30여개 법인을 가지고 연매출 1조원을 달성 하기도 한 사업가이다.


또, 권 후보는 미국 뉴욕 NYK 글로벌 뷰티 회장으로 1995년 뷰티 서플라이 소매점을 시작으로 사업을 확장해 현재 500억원대 매출을 올리고 있다. 

한편, 차기 이사장 선거에는 미국 로스앤젤레스(LA)지회 이영중(65) 상임이사가 단독 입후보해 같은 날 찬반 투표로 확정 되게 된다.

이에 본지에서는 두 후보에게 출마의 변과 주요 약력을 요청했고 공정성을 위해 원고 수신 순으로 게재키로 했다.


<박종범 후보 출마의 변>

존경하고 사랑하는 월드옥타 회원 여러분,
오스트리아 빈 지회 상임이사 박종범 인사드립니다. 

월드옥타를 최고의 재외동포 경제 단체로 만들어 오신 명예회장님들을 비롯한 모든 선대 회장님과 상임이사님, 그리고 68개국 143개 도시에서 활동하고 계신 회원님들과 자유와 창의가 넘치는 차세대 여러분께 진심으로 존경의 마음을 전합니다. 

지난 3개월 동안 저는 아시아, 미국, 유럽과 CIS 각국의 월드옥타 지회를 찾아 많은 분들과 소통하는 자리를 가졌습니다. ‘월드옥타가 더욱 품격 있고 자랑스러운 조직으로서 다음 세대를 위한 설계를 하고 준비할 수 있어야 한다’는 모두의 바람을 읽었습니다. 회원님들의 여망을 가슴에 새기고, ‘섬김과 봉사’의 자세로, 지금까지 세계 각지에서 월드옥타의 이름으로 달려와주신 회원님들의 바람으로부터 출발하겠습니다. 월드옥타 내의 갈등에 종지부를 찍고, 화합과 단합으로 나갈 수 있도록 ‘우리 함께’의 가치로 대응하며 ‘우리 함께, 근본에 충실하게, 기본으로 돌아가야 한다’는 가치로 공조의 시대로 나갈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저의 출마 이유이며 목표이고 노선입니다. 

월드옥타는 개인의 영달이나 치부를 목적으로 결성된 일차원적인 경제 단체가 아닙니다. 1981년 고국의 경제 발전을 소망하며 세계 각국으로 ‘메이드 인 코리아’ 모국 상품이 진출할 수 있게 하기 위한 마음들이 모여 만들어진 ‘애국’ 경제 단체입니다. 그로부터 42년이 지난 지금, 대한민국 경제 성장률이 계속 떨어지고 있는 지금, 월드옥타는 모국 상품 수출과 무역을 위해, 선진통상국가 대한민국을 위해 ‘마이크로한 기본자세를 재정립’해 나가야 합니다. 

저는 20개국에서 3천 여 명의 직원들과 함께 영산그룹을 키우며, 기업 이익의 사회 환원 실천에 많은 힘을 쏟아 왔으며, 오스트리아 한인회장을 비롯하여 유럽한인총연합회장, 세계한인회장대회 공동의장, 세계한상대회장, 국무총리실 재외동포 정책위원과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부의장 등을 맡아 오면서 750만 해외 동포들의 권익 신장과 발전을 위한 봉사를 일상적으로 해 왔습니다. 이제 여러분과 함께 월드옥타의 100년 비전을 만들고 실현해 나가고자 합니다. 

비지니스 환경이 변화하고 지속 가능한 성장이 요구되고 있는 가운데 지난 6월 5일 재외동포청이 출범하고, 세계한상대회가 ‘세계한인비지니스대회’로 이름을 바꾸었습니다. 자국이기주의의 심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및 기후 변화와 세계적 경기 침체 등을 극복하기 위한 혁신과 도전이 필요한 때입니다. 이 혼란의 순간들이 더 큰 기회가 될 수 있도록 선배들이 쌓아온 월드옥타의 전통을 기반으로 미래 100년을 준비해 나가겠습니다. 


모두가 더불어 잘 사는 아름다운 월드옥타의 미래를 여러분과 함께 만들어 가겠습니다. 

모든 회원 여러분의 가정과 하시는 사업에 축복이 넘쳐나길 기원하며 마음이 사무치면 꽃이 핀다는 희망으로 가슴 뛰는 저의 이 걸음이 월드옥타를 위해 섬김과 봉사의 길을 갈 수 있도록 기회를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오스트리아 빈에서 박종범 배상
  

<동영상>

https://youtu.be/QQdU4TtHDqU

 

<주요경력>
1999 Youngsan Handels G.m.b.H. 설립 (오스트리아) 
2008 월드옥타 회원가입 
2010~15 오스트리아 한인연합회 회장, 유럽한인총연합회 회장
2013 제14회 세계한인회장대회 공동의장 
2014 제13차 세계한상회 대회장 (부산 개최)
2015~17 국무총리실 재외동포정책위원회  위원
2016~21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부의장 3회 연임(17, 18, 19기) 
- 유럽중동아프리카 (러시아 중앙아시아) 지역회의 
2016~ 주한 니제르 명예영사
2017~ 월드옥타 상임이사 

<수상경력>
2013 오스트리아 정부 <금장 훈장> 수훈, 대한민국 정부 국민훈장 <모란장> 수훈
2014 합스부르크 황실 평화증진협회 <평화의 불꽃상> 수상
2018 글로벌 장보고한상 어워드 <대상> 수상
2020 최재형기념사업회 제1회 최재형상 <단체상> 수상

<주요학력>
1970 광주 무학초등학교 졸업
1973 광주 대촌중학교 졸업
1976 광주 살레시오고교 졸업
1981 조선대 경영학 학사
1987 연세대 행정대학원 행정학 석사
2013 조선대 명예경영학 박사

 

한인문화회관 개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