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수종자의 육성 보급을 목적으로 하는 한태 협력사업
태국 KOPIA 센터 협력사업 평가회 열려
태국 코피아 센터(소장 신창호)는 태국 농업청과 진행하고 있는 3개 농업협력 사업에 대한 연간 평가회를 지난 11월15일, 태국농업청 회의실에서 각 사업 담당자, 평가위원 등 관계자 25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었다.
이날 각 협력사업 담당자들은 지난 2년간의 사업 추진결과와 향후 계획에 대해 발표했고, 이에 대해 태국의 농업전문가 및 주 태국 한국대사관 관계자 등 6명으로 구성된 평가위원단이 각 사업추진의 효과성, 적절성, 효율성 및 지속성 등에 대해 평가하는 형식으로 진행됐다.
한편, 신창호 태국 KOPIA 센터 소장은 인사말을 통해 “종자의 품질이 농업인의 소득증대와 직결된다는 점에서 우수종자의 육성 보급을 목적으로 하는 코피아의 협력사업의 성공적 수행을 위해 태국농업청과 더욱 긴밀하게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 하고 “내년에는 현재 3개의 협력사업 이외에 태국 농기계검정센터 설립지원 및 시설원예 재배기술지원에 관한 협력사업이 추가 시행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과 태국 양국간 3개 협력사업은 태국 농업청이 한국 농촌진흥청에 기술지원을 요청한 녹두 상업용 종자생산, 사탕수수 무병종묘 생산 및 줄기원예작물 우량품종 증식 등이며 모두 2015년 말에 시작하여 2018년 말에 끝나는 3개년 사업으로 금년으로 사업 2년차를 마친 상태이다.
2017. 11. 15 / 태국 코피아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