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데일리피플 | DailyPeople

박정완의 골프칼럼(5) 올바른 다운스윙

올바른 다운스윙

다운스윙은 탑스윙 이후 클럽을 끌고내려오는 동작을 뜻하며 샷의 결과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이다. 탑스윙 포지션에서 다운스윙으로 전환시 오른쪽 팔이나 상체가 스타트되지않게 골반회전을 하면서 하체리드를 해준다. 


탑스윙 자세에서 오른쪽 팔은 몸에서 떨어져있고 90도로 꺽여있는 자세를 다운스윙으로 전환시 그대로 유지해준다.


다운스윙시 스윙궤도가 아웃투인이 만들어지지 않게 오른쪽 팔꿈치를 옆구리 쪽으로 밀착시키면서 클럽을 끌고 내려온다. 


스윙궤도가 인투인이나 인투아웃이 되도록 다운스윙 해준다.


이때 손목이 풀리면서 클럽보다 팔이 먼저 내려오는 캐스팅동작이 발생되지않도록 백스윙시의 코킹앵글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다운스윙 해준다. 


다운스윙시 그립은 놓치지않도록 견고하게 잡혀있어야 한다. 왼쪽골반과 무릎을 동시에 시계반대 방향으로 회전시키면서 다운스윙을 리드해준다. 이때 오른쪽 무릎을 왼쪽 무릎으로 이동시켜 준다. 


어드레스시 스파인앵글은 다운스윙을 할때에도 무너지지않도록 유지시키면서 다운스윙 해준다. 


다운스윙시 과도한 하체이동으로 인해 슬라이드나 강한스윙으로 치려고 힘이 많이 들어가는 경우 그리고 머리가 먼저 들리는 헤드업과 같은 스윙오류가 발생되지 않도록 올바른 상하체의 동작순서와 함께 일체감있는 다운스윙으로 해야한다. 



왼쪽으로 리드하는 다운스윙


백스윙에서 다운스윙으로 전환할 때 왼쪽 다리를 이용해 스윙을 이끈다. 다운스윙 때 목표를 향해 힙을 회전하면서 골반을 왼쪽으로 민다. 왼쪽 힙이 타깃을 향해 열리면서 왼쪽 무릎이 바깥쪽으로 살짝 회전한다. 이때 왼발 안쪽이 살짝 들리는데 체중이 왼쪽으로 이동했다는 증거다. 다운스윙을 시작할 때 오른손을 풀고 왼손으로 리드하며 스윙한다. 임팩트 직전까지 왼팔을 곧게 유지한다. 몸통을 회전할 때 몸 뒤에서 클럽을 쥔 손이 머물며 속도를 더해준다. 코킹은 가능한 한 임팩트 직전까지 유지해야 클럽 페이스가 열리는 걸 막을 수 있다. 임팩트 순간에는 채찍질하듯 공을 가격한다. 이는 강력한 스윙이라는 결과로 이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