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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억수 아시아나 항공 방콕지점장, "고객 편의 증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국내 최대 국적기중의 하나인 아시아나 항공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아시아나 항공 창립기념일이 1988년 2월 17일입니다. 올해로 창립 30주년을 맞이했습니다. 1990년 1월 김포⟷오사카 국제선 첫 취항을 시작으로, 올해 21개국 63개 도시 76개 노선을 운항하고 있는 글로벌 프리미엄 항공사입니다.

저희 아시아나 항공의 경영이념은 “최고의 안전과 서비스를 통한 고객만족”입니다. 저희들 모두는 이 경영이념을 실천하기 위해 오늘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아시아나 항공 방콕지점에 대한 설명과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방콕지점은 2015년까지 관리 업무를 제외한 나머지 판매, 예약발권 업무를 외주형태로 운영되다가 조직 효율화 측면에서 2016년 1월부터 직판으로 전환됐습니다. 마찬가지로 경영 정상화의 일환으로 분리돼 있던 공항지점이 통합이 돼서 지금은 1개 지점으로 운영이 되고 있습니다. 총 인원은 24명으로 주재원은 지점장과 공항소장이고, 나머지 22명은 현지 직원들입니다.

1991년 10월 27일 주2회 김포⟷방콕노선을 운항했고, 현재는 A380 기종으로 데일리 1회 운항하고 있습니다. 지금 현재 방콕노선 운항 계획은 하계에는 A380 데일리 1회, 동계에는 다른 중형 기종으로 데일리 2회 운항할 계획입니다.

A380 운항이 갖고 있는 의미는 크다고 봅니다. 방콕이 관광노선으로 한국인이 가지고 있는 애정과 인·아웃바운드를 합쳤을 때 동남아 내에서 시장규모가 가장 큰 방콕노선의 중요성을 확인할 수 있는 대목입니다.

신기종 A350 도입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지금 현재는 A380은 6대 도입 완료돼 있고, A350은 현재 6대로 향후 2022년까지 총 20대까지 보유 개수를 늘릴 계획입니다.

현재로써 확정된 계획은 없지만, 방콕노선도 최대한 조기에 A350 최신 기종이 운항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입니다. 또한 스케쥴이 약간 늦다는 평들이 있어서 좀 더 조기화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지점장님 개인의 좌우명이나 소신이 있다면?

▲조직목표달성을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조직구성원의 개개인의 역량을 극대화 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이번 방콕 주재생활이 해외 두 번째입니다. 과거 2010년부터 2013년까지 중국 난징에서 지점장으로 근무를 했습니다. 해외에서의 근무경험상 가장 중요한 것은 그 나라의 사회, 문화, 관습에 대한 이해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리더라고 하는 것이 전략을 결정하고 구체적인 업무절차를 만들어서 팀원들을 이끄는 것이 필요하겠지만, 저는 그것보다는 팀원들이 필요로 할 때 신속한 의사결정과 어려움이 있을 때 도움을 주고 결정적으로 문제가 있을 때는 방향을 잡아주는 등 동반자 내지는 조타수 역할을 할 때 개개인 구성원의 역량이 극대화 되고 조직의 효율 또한 극대화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아시아나 고객들에게 한말씀 하신다면?

▲해외지역에서 국적 항공사의 가장 큰 역할은 “고객 편의 증진”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를 포함한 방콕지점 전 직원은 “고객 편의 증진”을 위해서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휴대폰 : +66(0)81-815-8830



[ 약력 ]

2010.1~2014.1 중국 닌징지점장

2014.1~2014.12 노선팀 1파트장

2015.1~2016.2 여객지원팀장

2016.2~2017.7 인천지점장

2017.7~현재 방콕지점장



2018. 8. 23 / 아시아나 항공 방콕지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