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태 농업기술협력 공동 심포지엄 열려
지난 11월20일 태국 방콕에 위치한 라마가든호텔에서는 한국 농촌진흥청(RDA)과 태국 농업청(DOA)간의 농업기술협력 공동 심포지엄이 1백여 명의 양국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성대히 개최됐다.
이날 행사는 한국 측에서 이지원 농촌진흥청 기술협력국장(농학박사)이 농업발전을 위한 한국의 연구개발에 대한 주제로, 태국 측에서는 농업청장이 태국의 농업정책과 연구개발 전략에 대한 주제로 발표했다.
<이지원 한국 농촌진흥청 기술협력국장 인터뷰>
-태국에서 KOPIA 성과와 종료 배경은?
▲한국 농촌진흥청과 태국 농업청은 2009년에 시작한 AFACI(Asia Food & Agriculture Cooperation Initiative/ 아시아농식품기술협력협의체) 사업과 KOPIA(Korea Program on International Agriculture/ 해외농업기술개발) 사업을 통해서 태국의 농업발전과 농가소득 향상을 함께 노력해왔습니다. 태국의 농업발전 수준에 걸맞는 농업기술개발을 위해서 새로운 형태의 협력이 필요하다는 공동의 인식하에 올해부터 KOPIA 사업을 종료하고 내년부터 새로운 상호협력사업을 진행하기로 협의하였습니다.
*KOPIA는 농촌진흥청의 농업기술분야 양자간 공적개발원조 프로그램입니다.
-앞으로 태국과 추진할 농업 국제협력사업은 어떤 내용인지?
▲2019년부터는 태국의 환경에 맞는 우량씨감자 생산기술 개발과 시설원예모델 및 적합한 재배기술개발 연구를 수행하기로 협의하였습니다.
2018. 11. 20 / 방콕, 라마가든호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