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피플TV | PeopleTV

용수택 한류문화교류협회 상임대표

 

 

[2008-05-29] 일자 기사

 

계속되는 고유가의 행진, 국내외적인 시장환경의 악화 등으로 경기 침체가 실감 나는 때이다. 어느때 보다도 국가 경제가 어려운 이 시기에 국내의 영화나 드라마가 아시아는 물론 세계시장에서 각광받고 외화획득에 일조하는 효자 상품이 되고 있다. 이런때 우리 문화상품으로써 가치를 높이고 한민족의 문화적 우수성과 관광 한국의 위상을 세계에 알리고자 한류문화교류협회가 창립 됐고 여기서 활동중인 용수택 상임대표의 계획과 설립 배경에 대해 알아 보았다.

 

 

 

▲한류문화교류협회의 창립배경은 어떻게 되나요?


-한국영화 및 드라마가 아시아 여러 나라에서 인기가 높아지면서 수익 목적에 의하여 수출되던 우리 문화 상품을 국가적 위상과 우리 문화에 대한 자존심을 세계에 널리 알려서 관광 문화 산업의 강국으로 실현하기 위한 구심점을  조성하기 위하여 본 협회를 창립 하게 됐습니다.

 

 

 

▲협회의 창립 목적은 무엇인가요?


-한국의 각 분야의 고유문화와 시대적 대중문화를 콘텐츠 산업화하고 한류문화의 중흥을 꾀하며 한민족의 문화적 우수성을 세계에 알림과 동시에 관광 수입증진과 진흥을 목적으로 합니다.

 

 

 

▲협회에서 하는 사업을 구체적으로 설명 한다면 무엇인지?


-우리의 전통문화와 현대문화를 개발, 콘테츠화 하고 한류산업 관광 진흥을 위한 정책을 개발 하며 우리의 음식문화, 우리의 생활문화, 우리의 전통예술 등의 진흥을 위한 홍보 전략을 계획하며 한류단체 및 개인과 정보교류 상호 동참을 유도하여 T.F를 구성하고 한류와 세계 문화의 교류에 힘쓰며 한류 관련 교육 및 전문인을 양성하는 것이 협회에서 하는 일입니다.

 

 

 

▲한류문화를 장르별로 구분을 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크게 세 가지로 요약할 수 있는데 그 첫 번째는 대중문화인 영화, 음악, 무용, 연극, 드라마 등 이며 두 번째 전통문화로는 음식, 의상, 신발 등 이고 마지막 세 번째는 우리만이 가지고 있는 생활문화 중에 온돌, 한복, 찜질방 등을 들을 수 있습니다.

 

 

 

▲협회의 사업 외에 다른 여러 가지 일들을 한다고 들었는데 어떤것들이 있는지요?


-그렇다. 지금 하는 일도 그렇지만 우리나라를 위해 일한다는 마음으로 중앙 검찰청 범죄예방 예술분과 위원장, 국정감사 N.G.O. 모니터자문회 위원장, 한국 시민단체 네트워크 공동대표, 환경 문화저널신문 발행인, 환경문화 시민연대 회장, 한국 자원봉사 협의회 이사, 등을 겸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