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 KOPIA CENTER 협력사업 최종평가회 개최
태국 KOPIA Center(소장 신창호)는 현재 태국 농업청과 진행하고 있는 3개 농업 협력 사업에 대한 최종평가회를 지난 10월31일, 태국 농업청 회의실에서 각 사업 담당자, 평가위원 등 관계자 45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었다.
3개 협력 사업은 태국 농업청이 한국 농촌진흥청에 기술지원을 요청한 녹두 상업용 종자생산, 사탕수수 무병종묘 생산 및 줄기원예작물 우량품종 증식 등이며 모두 2015년 말에 시작하여 2018년 말에 끝나는 3개년 사업으로 이번 최종평가회로 사업이 종료된다.
평가회에서 각 협력사업 담당자들은 지난 3년간의 사업 추진성과와 사업 종료 이후의 계획에 대하여 발표하였으며 이에 대하여 태국의 농업전문가 및 주 태국 한국대사관 관계관, 교민 언론사 등 8명으로 구성된 평가위원단이 각 사업추진의 효과성, 적절성, 효율성 및 지속성 등에 대하여 평가하였다.
한편, 태국 KOPIA Center 신창호 소장은 인사말을 통해 “종자의 품질이 농업인의 소득증대와 직결된다는 점에서 우수품종의 육성보급과 기술전수를 목적으로 하는 KOPIA의 협력사업은 시의적절” 했으며 “해당 작물의 생산성 증대뿐만 아니라 태국 농업인들의 자조능력을 향상 시키는 등 태국농업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내년부터는 태국 농업청에서 요청한 시설원예 재배기술 지원, 씨감자 증식사업 등의 신규 협력 사업이 시행될 것”이라고 밝혔다.
2018. 10. 31 / 방콕, 코피아(KOPIA) 태국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