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피플TV | PeopleTV

윤관섭 KCT/범우 THAILAND 대표

윤관섭 KCT/범우 THAILAND 대표

젊은 기업 범우 타일랜드, 더 큰 성장 위해 직원들과 힘 모을 것

-범우 케미컬과 범우 타일랜드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범우 케미컬은 모든 산업에 필요로 하는 산업용 윤활유, 절연삭유, 철강제를 생산하는 압연유, 방청유 등 관련 산업유를 생산하는 종합 메이커입니다. 규모로 보면 전세계 시장의 5위권 안에 들어가는 회사이고, 한국에서 보면 No.1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No.1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 한국 코트라에서 제정하는 것이 있는데, 각 사업부의 대표제품에 대해서 월드클래스라는 인증을 해줍니다. 한국에서는 이 산업유에 대해서 유일하게 그 마크를 받고 있는 곳이 범우 케미컬입니다. 이 제품에 대해 한국의 대표적인 것이 범우 케미컬이고요.

범우 타일랜드는 한국에서 범우 케미컬 제품을 직접 수입 통관해서 판매, 유통, 사후 서비스를 하며 더불어 엔지니어링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주고객들은 태국내에 있는 한국업체, 일본업체, 외국기업체, 태국업체를 주타겟으로 하고 있고, 현재까지는 한국업체에 많은 마켓 쉐어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두 번째 단계로 태국업체, 일본업체로 확장하고 있는 중입니다.

태국 산업유시장은 세계 유수업체들이 와서 경쟁을 합니다. 대표적인 업체들이 굉장히 많아요. 그 안에 저희들도 그 업체들과 경쟁을 하면서 한국제품의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KCT 타일랜드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범우 타일랜드의 협력사라고 할 수 있어요. KCT 타일랜드는 처음 2013년도에 설립했어요. 처음에는 전자파트쪽에 공급하는 회사였고, 현재는 전자와 케미컬류를 판매하고 있는 사업부로 두 가지 체제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KCT 타일랜드는 현재 촌부리 지역의 고객사에 공급을 해주고 있는 주판매회사로 있습니다.

 

-KCT 타일랜드의 주고객층은?

주고객으로는 태국이름으로는 시암 컴프레서인 미쯔비시 컴프레서, LG 컴프레서가 있습니다. 그 컴프레서에 들어가는 부품이 벨런스를 고정해주는 웨이트 벨런스라는 제품이 하나 있고요, 다른 제품 하나는 어떤 전기적인 쇼크라든가 아니면 기계적 문제에 대해서 과열이 발생했을 때 컴프레서의 화재를 예방해주는 보호장치가 있습니다. 약어로는 OLP라는 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이 사업을 시작하게 된 계기는?

제가 한국에서 처음 직장생활을 시작했습니다. 한국에서는 텍사스 인스트루먼츠라는 외국회사를 다녔어요. 전자쪽을 공부하신 분들은 한번쯤 이름을 들어보셨을 만한 회사일 겁니다. 텍사스 인스트루먼츠는 세계 최초로 반도체를 만든 회사에요. 그곳에서 제가 맡은 역할은 프로세스 엔지니어링입니다. 제가 5~6년 이상 경력을 쌓고 텍사스 인스트루먼츠가 중국에 OEM사업을 시작하게 됐습니다. OEM사업을 하는 대상이 한국업체였고, 생산라인을 이관하는 프로젝트의 매니저가 돼서 처음 중국을 밟게 됐습니다. 중국에서 라인 셋업이 다 끝나고 나서 당시 사장님이 같이 일을 해보자 권유를 하셨어요. 당시 생각으로는 새로운 경험을 해보고 싶고 한국이 아닌 다른 곳에서 일을 하며 경험을 쌓고 싶다는 생각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같이 하게됐고, 중국에서 8년정도 생활을 하게 됐고요.

우연치 않은 계기에 태국 고객사를 방문했는데 태국의 발전 가능성을 당시에 크게 느꼈습니다. 회사에 돌아가서 경영진과 태국 투자에 대해 협의 후 태국법인을 설립하고 첫 법인장으로 태국을 밟게 됐습니다.

그후 사장님이 저에게 기회를 주신건지 모르겠는데, 태국법인을 직접 해보라는 권유가 있으셨어요. KCT는 처음 설립년도가 2013년도 였는데, 2015년도부터 제가 직접 이 회사를 운영하게 됐고요, 2년은 안됐지만 전자사업부만 하다가 새로운 사업부로 케미컬 사업부도 같이 하게 됐습니다.

현재까지 회사 성장을 위해서 저희 임·직원들 전부 열심히 하고 있는 회사고요, 저희 회사가 보시다시피 굉장히 젊은 회사입니다. 제스스로 앞으로 성장가능성이 많고 성장할 수 있는 회사라고 믿고 하루하루 충실히 살아가고 있습니다.

 

*휴대폰 : +66(0)92-337-1870

 

2019. 3. 13 / 태국 촌부리, 범우 타일랜드

 

[약력]

-충북청주 출생

-TEXAS INSTRUMENTS PROCESS ENGINEER

-중국 상보전자 공장장

-태국 상보전자 법인장

-KCT (THAILAND) 대표

-범우 타일랜드대표